中언론 "주제주총영사관 교섭 제기"
도·제주출입국사무소 등 "사실무근"

제주행 유커들의 입국 거부 급증에 대해 중국 현지 언론이 대대적인 보도에 나서면서 '혐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0일 제주출입국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제주국제공항에서 입국을 거부당한 중국인 입국 보류자는 올해 들어 하루 평균 48명씩 발생하고 있다.

연도별 일평균 입국 보류자는 △2014년 5.9명 △2015년 20.9명 △2016년 34.0명으로 3년 새 무려 713.5% 급증했다.

제주출입국관리사무소는 입국 심사 과정에서 방문 목적을 명확히 밝히지 않거나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외국인들에 대해 입국을 보류하고 있다.

입국 보류자들은 입국 당시 타고 온 항공편을 통해 당일 송환되며, 좌석이 없거나 해당 항공편이 당일 출발하지 않을 경우 2~3일 간 제주국제공항 내 송환대기실에서 체류하게 된다.

문제는 지난 춘절 연휴 기간 입국이 보류됐다가 본국으로 돌아간 중국인 관광객 일부가 온라인을 통해 '좁고 컴컴한 방에서 24시간 갇혀 있었다'는 글을 올리면서 불거졌다.

중국 현지 언론사들은 20일 해당 글을 인용하면서 중화인민공화국주제주총영사관이 제주도와 제주출입국사무소에 '교섭'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교섭의 외교적 의미는 '분쟁이 발생한 당사국들이 각자의 주장을 조정해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이다.

중국 현지 언론의 '교섭' 제기 보도는 자칫 중국주제주총영사관이 자국민들의 입국 보류 문제를 한·중 간 갈등 문제로 보고 있다고 해석될 여지가 있는 셈이다.

그러나 도와 제주출입국사무소는 중국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제주출입국사무소 관계자는 "춘절 이후 중국주제주총영사관과 교섭을 진행한 일이 없다"며 "입국 보류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본국으로 송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 역시 "중국주제주총영사관과 교섭을 진행한 적이 없다"며 "다만 중국주제주총영사관이 입국 보류된 자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평상시에 도와 출입국관리사무소에 협조를 요청하는 데 이를 외교용어인 교섭으로 오인한 것 같다"고 밝혔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