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 정치부장

전북 군산시가 최근 상수도공기업 경영개선을 위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군산지역 상수도 이용고객 74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도 및 전반적 만족도 등 5개 분야 12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5개 분야 전 항목에서 만족도가 각각 전년보다 1∼3.7%포인트 향상됐으며, 종합 만족도는 전년대비 2.5%포인트 상승한 93.6%로 조사됐다. 이를 토대로 군산시는 수도관 정비에 예산을 우선 투입하는 한편 소외계층에 대한 물 복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고용노동부도 최근 한국노동연구원에 의뢰해 2014∼2016년 임금체계를 개편한 기업 138곳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 임금체계 개편에 만족한다는 응답이 사측 70.3%, 노측 58.7%로, 불만족하다는 응답 사측 1.4%, 노측 8.0%보다 높았다. 

이번 조사 결과는 임금체계 개편이 전체적으로 직무만족도, 임금 공정성, 조직문화 개선, 이직률 감소, 매출·생산성 증대, 고용창출 등의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정부 정책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밖에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는 최근 모범음식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외식문화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모범음식점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음식의 맛과 염도, 종사자의 친절도, 남은 음식 싸주기 등의 항목을 설정해 스티커를 붙이는 방식으로 만족도를 조사 중이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 업소에는 남은 음식을 싸줄 수 있는 포장지와 용기를 지급키로 하는 등 전국적으로 각급 기관들이 만족도 조사 결과를 정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제주도의 경우 민선6기 출범 이후 친환경 정책을 추진하면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중산간 난개발 방지를 비롯해 토지 쪼개기 제한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주미래비전에 반영된 환경자원총량제 도입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규제 강화로 재산권 침해 문제가 불거지고 투자유치에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제주도의 규제정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