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제주도가 구좌읍 종달리에 건립 예정인 동요 ‘섬집아기’노래비에 대해 문화예술단체와 정치권에서 공식으로 건립 계획 취소를 촉구하고 나서 ‘노래비 건립 문제’가 도내 문화예술계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제주도지회(이하 제주민예총)와 한나라당 제주도지부는 최근 각각 성명과 논평을 발표하고 ‘섬집아기’ 노래비 건립 계획 취소를 요구했다.

제주민예총은 성명에서 “‘섬집아기’ 노래비 건립계획은 제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의 자존과 명분을 여지없이 무너뜨리려는 졸속 행정의 극치”라고 전제하고 “노랫말을 쓴 작가나 작곡가가 제주와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을 뿐 아니라 전문가 의견을 거치지 않고 추진한 노래비 건립계획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제주민예총은 또 “제주도가 나서서 추진해야 할 사업이 있고, ‘섬집아기’ 노래비가 세워져야 할 곳이 따로 있다”면서 “노래비 건립 예산을 ‘아무런 하자 없이 의결’한 제주도의회와, 문제제기 없이 위탁사업을 받아들인 제주문화예술재단도 문제다”며 노래비 건립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주문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제주도지부는 지난 9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동요 ‘섬집아기’는 제주지역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없는 데다 제주지역만이 갖는 정서와 특성적 문화에 부합되지 않는 비문화적이고 비제주적인 행정행위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또 “노래비 건립 지역이 현직 도시자의 출신지라는 점에서는 도민들로부터 정치적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노래비 건립 계획의 백지화와 재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7월 열린 탐라전국합창축제 때 ‘섬집아기’ 작곡가의 아들 이모씨로부터 ‘저작권을 넘겨받는다’는 조건으로 ‘섬집아기’노래비 건립계획을 추진, 도내 문화예술단체나 도민들로부터 빈축(1월 8일자)을 샀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