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가 연초부터 심상치 않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올해 제주경제 성장률을 4.5%로 전망하면서 우려한 탄핵 정국 및 미국발 금리 인상, 관광객 감소와 소비 위축 등 위험 요소가 산재하다. 또 경제 불확실성으로 중소기업의 경기 전망이 흐린 가운데 제주도정의 규제 강화에 따른 투자유치 감소 등 대내·외 악재로 올해 성장률 예측치 달성이 쉽지 않아 보인다. 

제주경제에 켜진 경고등은 정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관광객 감소에서 감지된다. 한은 제주본부에 따르면 올해 춘절기간(1월27일~2월2일) 제주 방문 중국관광객은 4만8000명으로 1년전보다 6.7%(3000명) 감소했다. 사드배치 결정에 따른 중국내 '한한령'(한류금지령) 영향이 지속되고, 임시항공편은 물론 정기편 운항도 중국정부에 의해 축소되면서 제주방문 중국관광객도 줄었다.

중국 관광객 감소로 관광 관련 숙박·교통 등 서비스 업종이 직격탄을 맞을 만큼 도민들이 느끼는 피해가 커지고 있다. 무리를 지어 찾던 중국관광객들이 종적을 감추면서 식당은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전세버스도 지난 춘절부터 '운행 중지'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공급 과잉으로 경쟁력이 약화된 숙박업계는 설상가상으로 고객이 급감하면서 업체간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다.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제주경제에 괜찮은 일자리를 공급했던 수도권 이전 기업이 지난해 전무한 가운데 각종 규제정책으로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도 감소, 제주경제 성장에 부정적 기류도 감지된다. 2016년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이 신고금액 기준 132건·10억달러로 전년 147건·13억9000만달러에 비해 28% 감소했지만 도정의 규제 정책이 올해도 지속, 4.5% 성장 전망치가 자칫 장밋빛에 그칠 전망이다. 제주경제가 지속적 성장 및 안정적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공직사회가 대내·외 위험 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 해결하는 전문성 강화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