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도정이 결국은 도의회·전문가·주민과의 충분한 공론화 과정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공공청사부지내의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확정했다. 원 도정은 어제 시청사 부지활용 용역 중간결과를 밝히면서 공공청사부지 4만4000㎡의 30%에 지상 10층 규모의 700여세대 공공임대주택을 짓겠다고 밝혔다. 나머지 40%는 공원, 30%는 주민센터나 우체국 등 중소규모 공공시설 유치 부지로 활용키로 했다. 

원 도정이 행복주택 건설을 강행하면서 인근 도남동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은 서민 주거복지의 행복주택 건설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시민복지타운 조성 목적을 행정 스스로 훼손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행정이 10년전 중앙공원을 해제, 시민복지타운을 개발하면서 신제주와 구제주 2대 도심간의 연접개발 예방 및 친환경적 도심 공간 조성의 원칙을 훼손한다는 것이다. 주민들은 또 원 지사가 주민들이 반대하면 다른 대안을 찾겠다고 했지만 강행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도의회가 누차 강조한 충분한 공론화 및 전문가의 주문도 무시했다. 원 도정이 미리 행복주택 입지를 선정한후 의견을 수렴하는 일방통행식 정책 결정으로 주민 반발을 자초했다는 것이다. 또 전문가들의 지역균형발전 및 도심 녹지공간 부족을 해결할 시민 대공원 제안도 외면하고 있다. 행복주택이 들어설 공공청사부지를 현 세대와 다음세대가 행복을 누릴 공원으로 존치토록 주문했지만 도는 행복주택 건설에 필요한 유휴지로 밀어붙이고 있다. 

원 도정이 어제 기자회견에서 마땅한 부지를 찾지 못했다고 했지만 신뢰에 의문이 제기된다. 이도1동 주민들이 지난 2월 제안한 제주시 시민회관 부지를 활용한 행복주택·문화공간·주차빌딩 조성의 원도심 도시재생은 귓전으로 흘리는 모양새다. 도백이 바뀌었다는 이유일까. 10년전 시민복지타운의 '친환경 저밀도 도시개발' 발표를 망각한 공무원들에게 영혼은 있는지 되묻고 싶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