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오는 8월부터 도심교통 혼잡구간의 버스 이동시간 단축을 위해 '중앙 버스전용차선'과 '가로변 버스전용차선'을 도입한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를 본격 운영한다. 편도 3차선 중 1개 차로를 버스가 점유할 '중앙 전용차선'은 중앙로(광양사거리~제주여고 사거리 2.7㎞), 공항로(공항~해태동산 0.8㎞)에 적용된다. 또 무수천 사거리~국립제주박물관 입구의 동·서광로 11.8㎞는 3차선의 '가로변 버스 전용차선'이 운영된다. 

도는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시행으로 버스의 정시성·속도성 향상을 내세우고 있다. 도는 이에따라 서울 등 타지역의 선행 사례를 비교·분석, 오는 8월 시행에 앞서 중앙·가로변 전용차로 시설 및 1차선 중앙 전용차로 지정에 따른 버스 정류장을 도로 중앙에 새로 시설키로 했다. 현재 교차로의 1차선에서 가능했던 유턴도 폐지하는 한편 좌회전은 2차선에서만 할 수 있도록 신호체계도 정비할 방침이다.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는 도의 정시성·속도성 홍보 효과에도 불구하고 제주지역 도로 여건 등 현실에 맞는지 세심한 검토가 요구된다. 서울시 버스 전용차로제의 편도 6차선과 달리 제주는 3차선에서 시행, 지난해 발표 직후부터 교통체증 등 부작용이 제기됐다. 엊그제 시민단체가 제주도와 마련한 간담회에서도 "3개 차로 중 버스에 1개 차로를 양보해야 해 교통정체가 더 악화될 것"이라는 문제가 제기됐다. 버스가 1차로를 점유할 중앙 전용차로제의 교차로 구간은 2차로에서 좌회전을 허용, 직진 차로가 그만큼 줄어들면서 자가용 흐름 정체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는 자가용 운전자들이 불편을 감내해야 하는 정책이기에 협조를 이끌어내는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 자가용 대신 버스를 이용하면 문제가 없지만 승용차에 익숙한 도민들이 대중교통 이용에 선뜻 나설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문제를 알고도 방치하거나 강행하면 여느 정책처럼 기대했던 효과를 얻지 못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