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등 고1 대상 올해 첫 실시…제주지역 4월중 수요조사 예정
보건교육포럼 "10명중 1명만 실제 결핵 발병…독성·부작용 강해"

 
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잠복결핵 감염 검사후 선제적으로 결핵약을 투약하는 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육부와 질병관리본부, 결핵연구원은 범정부적 결핵 퇴치 정책에 따라 올해부터 전국 2000여개 고등학교의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잠복결핵 감염 검사(IGRA,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양성반응이 나오면 6~9개월간 약물치료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교육청은 현재 고1 학생 7182명중 60% 가량인 4300여명이 잠복결핵검사에 응할 것으로 추정한 가운데 사업계획을 마련한 상태다.

도교육청은 사업계획에 따라 다음달 7일 대한결핵협회 제주도지부로터 사업과 관련한 교육을 받은 후 4월중 가정통신문을 통해 학생·학부모 대상 잠복결핵검사 수요조사와 동의서 작성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보건교육포럼은 이같은 교육부의 선제적인 투약 정책에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이 단체에 따르면 결핵약은 독성이 강하며, 중도 중단률이 높아 내성이 생기는 등 부작용도 우려되기 때문이다. 또 잠복결핵 학생 10명중 1명만 실제 결핵에 걸리므로 9명은 약을 복용할 필요가 없으며, 약을 복용하더라도 60~90%만 예방가능하다.

보건교육포럼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이같은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시킨 후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현재 교육부가 제시한 표준 가정통신문에는 설명이 충분치 못하다"며 "부작용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결핵 발병의 원인에 따른 보건교육 및 관리계획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현행 방침을 유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