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도남동마을회(회장 오재천)는 23일 도남동민회관 앞에서 도남마을회와 자생단체가 참여하는 시민복지타운임대주택 반대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과 현판식을 가졌다. 한 권 기자

도남동마을회 비대위 출범…반대 운동 본격화
토지반환소송·원 지사 퇴진운동 계획 등 주목

제주도가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을 사실상 확정 지은 가운데 주민 의견을 무시한 사업 강행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도남동 마을주민들이 반대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을 보이면서 행정과 주민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제주시 도남동마을회(회장 오재천)는 23일 도남동민회관 앞에서 도남마을회와 자생단체가 참여하는 시민복지타운임대주택 반대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과 현판식을 갖고, 강력한 반대 운동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오재천 회장은 호소문을 통해 "원 지사의 선 공론화 후 정책추진 약속을 믿고 기다려 왔지만 도민의 동의 없이 행정절차도 무시하고 시청사 부지에 임대주택 건설 강행을 공식화한 것은 독재도정, 대도민 행정폭력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를 대도민 선전포고로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치적 쌓기를 위해 도민을 위한 공공용지를 사유지처럼 생각하는 원 지사와 그 뒤에서 자신들의 안위나 챙기는 실무자들, 이들의 호위병을 자처하며 학자적 양심을 버리고 도민사회를 어지럽히는 제주발전연구원을 제주사회에서 퇴출시킬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지금이라도 시청사 부지 임대주택 강행을 중단하고 선 공론화 후 정책추진 약속을 이행하라"며 원 지사와의 면담을 공식 요청했다.

반대비상대책위는 내달초 국토교통부를 항의 방문해 제주도의 시청사 부지 행복주택 건립 강행에 대한 반대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청사 부지에 행복주택 건설을 강행하는 제주도정의 부당성을 알리는 반대 서명 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특히 반대비상대책위는 이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토지반환소송에 이어 원 지사에 대한 퇴진운동도 벌여나가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처럼 도가 시청사 부지에 행복주택 건설을 강행하면서 도민사회의 갈등을 키운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15일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 4만4707㎡의 30%(1만3000여㎡)에 700세대 규모의 행복주택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