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영재센터 연결 의혹도 부인
'삼성 후원금=뇌물' 프레임 밀기 전략으로 풀이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대한 삼성 후원금 강요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최순실씨가 자신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관은 삼성 후원금 강요 과정에 자신이 개입됐다는 관련자들의 증언도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삼성 후원금에 대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뇌물'로 판단한 만큼, 자신의 혐의를 적극 부인해 무죄 판단을 받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 전 차관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자신과 최씨, 최씨 조카 장시호씨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 같은 주장을 폈다.

검찰 수사에 따르면 김 전 차관은 최씨에게서 '영재센터를 후원할 곳이 있으면 알아봐달라'는 얘길 듣고 '빙상연맹을 맡고 있는 삼성으로부터 후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으니 접촉해보겠다'고 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이규혁 전 영재센터 전무이사로부터 영재센터 사업 문건을 받아 제일기획 김재열 사장에게 이씨를 만나라고 요구했다는 게 검찰 수사 결과다.

김 전 차관은 그러나 자신이 삼성 얘기를 꺼낸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검찰이 "그럼 최씨가 왜 이렇게 진술했느냐"고 묻자 "자기가 진술을 거부한 걸 보면 본인 스스로 거짓말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재판에서 증인석에 선 최씨는 "나의 형사재판과 관련돼 있어 증언을 거부하겠다"며 삼성 후원금에 대한 일체 증언을 거부했다.

김 전 차관은 자신이 '어린이 빙상캠프가 BH 관심사항이다'라고 말했다는 김재열 사장의 증언도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김재열 사장에게 이규혁 전무를 만나보라고 말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두 사람이 만난 건 개인적 친분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그는 그러면서 "안종범 수석 수첩에 이미 삼성이 5억원을 지원한다는 게 나와 있었다"며 "제가 그런 이야기를 할 리도 없고 그런 이야기를 할 단계도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삼성에서 영재센터에 후원한다는 연락을 받지 않았느냐. 증인이 김재열 사장에게 요구했기 때문에 그런게 아니냐"고 묻자 "그래서 생뚱맞다고 생각했다. 만약 제가 요구했다면 '고맙다'고 했어야 한다"고 맞받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