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8일까지 의견 접수…내달 설문조사 진행 후 결정 계획 
도민 공론화 과정 형식적으로 전락…도민 갈등 양산 지적 

제주도가 시민복자타운 활용계획 가운데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행복주택 건립 사업 계획을 이르면 다음달 최종적으로 확정한다는 방침을 마련했다. 

하지만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놓고 도민사회 논란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사업계획을 사실상 확정하면서 주민 의견 수렴 절차가 사업 추진을 위한 형식적인 명분 쌓기로 전락, 도민 갈등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15일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활용계획 용역 중간 결과를 발표,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 부지에 '청년이 웃는 도남 해피타운'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는 지난 16일부터 28일까지 도민 의견을 수렴, 모두 32건의 의견을 접수했다. 

이와 함께 도는 다음달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 활용에 대해 도민 여론 조사를 한 이후 최종적으로 사업 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 계획은 확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제주도가 행복주택 건설 계획을 발표한 이후 도민 의견 수렴, 여론 조사 실시 등 형식적인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주시 도남동마을회(회장 오재천)는 지난 23일 도남동민회관 앞에서 도남마을회와 자생단체가 참여하는 시민복지타운임대주택 반대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금까지 공청회 등 도민 공론화 과정을 거쳤고, 의견 수렴 절차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다음달 설문조사 등을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조사 방법 및 대상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가 발표한 시청사 부지 활용 계획은 시청사 부지 4만4707㎡ 가운데 30%(1만3000여㎡)에는 행복주택 700세대를 건설하고, 나머지 40%(1만7000여㎡)에는 공원을 조성하며, 30%는 공공시설 부지로 사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