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4대악 센터' 측근 임명 압박·CJ 제재 압력 의혹 등 수사

검찰이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각종 '직권남용' 의혹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2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우 전 수석이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주도로 추진된 '스포츠 4대 악 신고센터·합동수사단'의 요직에 측근을 앉히려 한 혐의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 조직은 ▲ 승부조작 및 편파판정 ▲ (성)폭력 ▲ 입시비리 ▲ 조직사유화를 반드시 없어져야 할 스포츠 분야의 '4대 악'으로 지목해 체육계 비리 척결을 위해 만들어졌다.

신고센터와 수사반을 총괄해 지휘하는 자리에 우 전 수석의 측근인 수사관이 임명됐는데, 이 과정에 우 전 수석의 압력이 있었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우 전 수석이 '체육계 대통령'으로 불리던 김 종 당시 문체부 2차관에게 압력을 가해 자리가 만들어지고 해당 수사관이 기용됐다는 것이다.

검찰은 우 전 수석이 측근을 챙겨주려고 김 전 차관을 압박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런 내용은 지난달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청구했다가 기각된 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에도 포함된 바 있다.

아울러 검찰은 우 전 수석 주도로 민정수석실이 청와대 요구에 따르지 않은 공무원을 감찰해 '찍어냈다'는 의혹도 수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김재중 전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현 한국소비자원 부원장)이 참고인 조사를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감시국은 2014년 CJ E&M 등 영화 업계 불공정 거래 행위를 조사했는데, 김 전 국장은 당시 청와대가 CJ E&M을 고발 대상에 포함하라고 요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CJ E&M에 고발이 아닌 시정명령만 내려지자 이후 김 전 국장은 승진에서 탈락하고 사실상 좌천됐다. 이후에도 민정수석실과 공정위 감사담당관실을 통해 여러 차례 집중 조사를 받은 그는 결국 사직했다.

이달 24일 민정수석실과 전산 서버, 정부종합청사 창성동 별관 특별감찰관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영장을 제시해 임의제출 형식으로 자료를 확보한 검찰은 이를 전후해 관련자들도 줄소환했다. 이 중엔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사들과 감찰반에서 일한 수사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확보한 증거물 분석과 추가 관련자 조사 등을 거쳐 우 전 수석 소환도 검토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