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모 한의사·한의학자문위원

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 근육의 복합체를 부르는 명칭으로 하나의 기관처럼 움직여 어깨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넓은 회전운동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회전근개의 과도한 사용, 퇴행화, 외력 등으로 힘줄이 변성되고 파열되는 것을 회전근개 파열이라 한다. 

40대 전후로 발생하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빈도가 높다. 가장 상부에 있는 극상근건이 쉽게 파열된다.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다. 어깨관절의 앞, 옆쪽에 통증이 나타나고 팔꿈치 손가락까지 통증이 내려가는 경우도 많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심해지며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된다. 파열이 심한 경우 근력약화도 나타난다. 팔을 움직일 때 어깨속에서 걸리는 듯한 느낌이나 소리가 난다. 특징적으로 야간에 통증이 심해 불면을 호소한다.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하지만 부분파열의 경우 비수술 치료를 통해 호전될수 있다. 

치료는 어깨관절과 관절 주변의 근육 힘줄 부위 경혈에 침을 시술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깨 심부를 자극해 염증을 줄여줘 근육과 인대의 기능회복을 돕고 유연성을 회복하게 한다. 봉약침치료는 봉약침 시술 부위에 면역활성 성분이 모이게 해 강력한 항염증 효과로 통증을 완화하는데 좋다. 약침치료는 마모된 관절 부위에 윤활유 역할을 해 관절 가동성을 높여준다. 한약은 회전근개 주변에 경락순환을 활성화하며 혈관분포가 부족한 힘줄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 

치료를 받고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은 후에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 운동을 하는 것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무리한 근육운동을 삼가고 가능한 헬스 운동시 어깨 높이 아래에서 운동을 해야하며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