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 정치부장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뇌물수수 등 13가지 범죄 혐의로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된 이후 재임 시절 발언이 또다시 회자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처음 입장을 내놓은 때는 지난해 10월25일이다.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다음 날이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에 대해 최씨로부터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4일 대국민담화에서는 "국민여러분께 큰 실망과 염려를 끼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일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는데 있어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검찰은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엄정한 사법처리가 이뤄져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저 역시 검찰의 조사에 성실히 임할 각오로 특검 수사까지도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같은달 29일 대국민담화에서는 "대통령직 임기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했다. 이어 "여야 정치권이 논의해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표명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특검 수사에 응하지 않았고,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역공을 펼치기도 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도와주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에 대해 "완전히 엮은 것, 어디를 도와주라 한 것과 누구를 봐줄 생각은 손톱만큼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박 전 대통령은 각종 의혹을 부인했지만 파면을 면치 못했고, 결국 지난달 31일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됐다. 

이런 가운데 제69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거행됐다. 이날 대선후보들은 저마다 대통령이 된다면 내년 4·3 70주년 추념식에 참석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4·3 현안 해결을 위한 진상규명 등에 대한 의지도 보여줬다. 이날 대선후보들의 약속이 단순히 표심을 얻기 위한 발언이 아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