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민주당 대선 주자들이 첫 예비경선이 치러지는 제주에서도 감귤가공공장과 4·3평화공원 조성 부지, 관광협회를 빠짐없이 둘러보는등 대선주자들의 정치적 행보와 관련해서도 감귤과 관광이란 2대 지주산업과 4·3의 중요성이 새삼 입증되고 있다.

21일 제주를 찾은 이인제 상임고문의 경우도 그렇거니와 이전에 제주를 방문했던 김근태·노무현·정동영·한화갑 상임고문도 어김없이 이들 3곳을 둘러봤다.

다음으로는 서귀포 월드컵경기장과 오일시장, 상공회의소 등이 주요 행선지로 꼽히고 있다.

○…최근 한나라당이 민주당의 국민경선제 도입 부작용을 집중적으로 부각하자 민주당 제주도지부가 반박 성명을 발표, 도지부간 감정싸움으로 비화될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도지부는 “한나라당 역시 국민경선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며 “그럼에도 국민경선제 부작용을 논하는 것은 제왕적 총재로 군림하려는 이회창 총재와 측근 세력들의 구시대적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지부는 또 “한나라당 제주도지부는 당 지도부의 이같은 행태를 이어받아 제주지역 예비경선의 축제분위기를 저해하려는 기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제주도지부는 한나라당 제주시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김호성 전 행정부지사가 패스 21 주식 수뢰 혐의로 수사를 받는다는 사실이 전해지자 ‘별 상관이 없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난감한 입장이다.

이는 김태환 제주시장에 대항해 그마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진 김 전부지사가 이번 수사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도지부 관계자는 “아직 입당도 하지 않았으며 당 공천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전혀 언급이 없었던 만큼 개의치는 않고 있다”며 “그러나 어느 정도 공천을 염두에 뒀던 것은 사실인 만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언급했다.

○…제주도 선거관리위원회가 도내 여론주도층을 대상으로 선거와 관련된 내용을 홍보할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도 선관위는 최근 도내 언론사를 비롯, 교수진과 사회단체장 등 200여명의 전자우편을 파악하는 작업에 돌입, 오는 2월부터 사이버 공간을 통한 대언론 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전자우편을 통한 선거관련 홍보는 중앙선관위의 선거법 안내자료 뿐 아니라, 시기별로 선거관련 이슈자료를 발송해 선거관련 내용을 상세히 보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김형훈·김성진·김석주·박정섭·송종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