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에게 제주현안을 듣는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배보상법 제정·신고 상설화 추진
특별자치도 헌법 지위 확보 필요
제2공항 조기개항·주민소득 창출
강정주민 구상금 철회 적극 검토

제19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19일 4·3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과거사를 청산하고 국민통합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유 후보는 제주지역 현안과 관련한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4·3 현안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유 후보는 "대통령이 된다면 추념식에 매년 참석하는 등 제주4·3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며 "유족들의 실직적인 아픔 해소를 위해 4·3 희생자 배·보상법 제정과 유족신고 상설화 등을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4·3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국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진정한 과거사 청산과 국민 통합의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4·3희생자와 유족 신고 상설화와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에 대해서도 동의 의사를 분명히 했다. 

유 후보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는 특별자치도 기본 구상단계에서부터 논의된 과제"라며 "재정 특례의 확대 역시 제주국제자유도시 성공적인 추진과 제주특별자치도의 완성을 위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조기 개항을 위해 행정절차를 앞당기고 공항개발 사업비를 조기에 투입하겠다"며 "제2공항 인근 지역주민의 고용과 소득창출 등에 관심을 갖겠다"고 말했다. 

또 제2공항이 제주공항·서귀포 등과 연계될 수 있도록 최적의 교통 인프라도 구축하겠다고 했다. 

강정주민에 대한 해군의 구상금 청구 철회와 사법처리 대상자 사면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유 후보는 "해군은 강정지역에서 앞으로 주민들과 함께 할 공동운명체인 만큼 화해와 상생을 통해 함께 가는 모습이 필요하다"며 지역 공동체 회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