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임대주택분쟁조정위 구성으로 적극 중재 나서야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을)이 19일 부영 임대아파트 임대료 인상과 관련, 성명을 통해 주민들과의 적극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제주시 삼화지구와 서귀포시 서호동 제주혁신도시 부영 임대아파트가 최근 건물 하자와 임대료 인상 등으로 사회적 논란이 일고 있다"며 대기업으로서 책임있는 경영에 임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최근 부영측이 추진하고 있는 건물 하자보수작업에 대해서도 땜질식의 대응이 아닌 입주민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세부적인 의견까지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오 의원은 "1년 만에 전세보증금을 1000만원 인상하고 미납 시 연 12%의 연체이자를 가산하겠다는 방식은 대기업의 횡포"라며 "서민들의 실질소득이 제자리 또는 마이너스인 상황에서 부영의 5% 임대료 인상은 서민을 두 번 울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임대주택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임대사업자와 임차인대표회의는 임대료 증액이나 주택관리 등의 문제를 조정할 수 있지만 제주도는 아직 구성하지 않고 있다"며 제주도측에 "'임대주택분쟁조정위원회' 즉각 구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에 적극 나설 것"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오 의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임대사업자와 행정기관이 지혜를 모아 서민주택 입주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 해결 대책을 세워나가는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