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공감제주 감동제주] 제주 자원순환형 사회 조성 도민의 힘으로 2 원주시 배출제

인구수 제주의 절반 수준…2009년 문전배출제 도입
2015년 단독주택·공동주택 등 수거 요일 지정 운영
민간업체 위탁 에너지원 등 활용…배출시간 제한도
카메라 설치·무단투기 단속 등 시민의식 개선 노력

제주도가 자원순환형 사회 조성을 목표로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다른 자치단체 운영 사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지역 배출제의 보완과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강원도 원주시의 경우 제주지역 쓰레기 분리배출방식과 차이는 있지만 폐기물 수거 요일제 시행과 무단투기 관리 강화 등 비슷한 정책도 적지 않았다.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안이라는 점에서 원주시 배출시스템을 살펴본다.

△수거 요일제 전면 시행

원주시는 1읍, 8면, 16동으로 나눠졌으며, 인구는 지난 3월 기준 14만3006세대 34만1898명으로 제주도 26만9576세대 66만5160명의 절반 수준이다. 

원주시는 2009년 4월부터 생활폐기물 문전 배출제를 시행하고 있다. 종량제봉투에 쓰레기를 담아 집이나 상가 앞에 배출하는 방식이다. 공터 등 특정 장소에 쓰레기를 배출할 경우 이웃간 분쟁이나 악취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 문전 배출제를 도입한 것이다. 

다만 원주시는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2015년 1월부터 수거 요일제를 운영하고 있다. 동지역 단독주택의 경우 월·수·금요일, 공동주택은 화·목·토요일 수거하는 것으로 정했다. 읍·면지역은 주 2회 수거한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는 쓰레기 수거일 전날 일몰 후부터 다음날 새벽 4시까지 집이나 상가 앞에 배출해야 한다. 

쓰레기 수거가 이뤄지지 않는 토요일 오전부터 일요일 오후까지는 쓰레기 배출이 금지된다. 

음식폐기물 배출방식도 비슷하다. 배출하는 요일은 생활쓰레기와 동일하며, 단독주택의 경우 음식물전용수거용기에 칩을 꽂아 배출하거나 음식물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한다. 

공동주택에서는 음식물 수거 계량장비에 카드체크 후 배출하고 있다.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 역시 수거 요일이 생활쓰레기와 같다. 다만 공동주택의 경우 품목별 수거함을 설치, 투명한 비닐봉투 또는 마대를 이용해 배출하고 있다. 

재활용품은 종이와 종이팩, 캔과 고철, 병, 스티로폼, 폐필름류, 소형가전, 폐건전지 및 폐형광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만약 우유팩 1㎏을 모아서 읍·면·동주민센터로 가져가면 화장지 1롤로 교환해준다. 

침대와 책상 등 대형생활폐기물은 1000원에서 2만원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수거되며, 처리업체로 직접 운반해가면 처리수수료의 50%가 감면된다. 

△쓰레기 민간업체 위탁 처리

원주시는 쓰레기 수거를 민간업체에 위탁하고 있다. 생활쓰레기와 음식폐기물은 지역별로 6개 업체가 전담해 수거하고 있으며,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은 4개 업체, 대형폐기물은 2개 업체가 수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쓰레기 수거를 민간업체에 위탁함으로써 공무원 인력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문성을 갖춘 민간업체가 쓰레기를 수거하고 처리할 경우 행정이 직영할 때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민간업체 위탁방식을 선택했다. 

또 원주시는 민간업체의 수거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를 주 3회로 제한했다. 

쓰레기를 위탁 수거하는 민간업체는 에너지원으로 재활용,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버려지는 쓰레기를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춰나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일반 생활쓰레기는 고형연료로 재활용되고 있으며, 재활용 가능한 쓰레기는 품목별로 선별해 매각한다. 음식폐기물은 바이오메탄가스 연료화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무단투기 단속 강화 

원주시는 시민들의 환경의식 제고를 위해 무단투기 단속에 집중하고 있다. 

폐기물 분리 배출과 종량제봉투 사용 생활화는 물론 청결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연중 무단투기 단속반을 가동하고 있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 신고 포상금제도를 통해 시민들이 환경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원주시의 무단투기 적발 건수를 보면 2014년 1223건, 2015년 1398건, 2016년 1045건으로 연간 1000건 이상을 적발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원주시는 쓰레기 상습 투기지역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 감시카메라는 인체감지센터를 통한 음성안내와 녹화 촬영 등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은 물론 예방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원주시는 2014년 3대에서 2015년 7대, 2016년 13대 등으로 감시카메라를 확대 설치했으며, 올해도 5대를 추가 설치해 쓰레기 무단투기를 원천 차단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인터뷰] 김인태 원주시 생활자원과장

"시민들의 환경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생활폐기물 수거 요일제와 감시카메라 설치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인태 원주시 생활자원과장은 생활폐기물 수거 요일제 시행 배경에 대해 "도시 환경 저해를 방지하고 시민들의 환경의식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2015년부터 폐기물 수거 요일제를 시행하고 있다"며 "폐기물 수거는 민간업체에 위탁하고 있는데,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쓰레기 수거를 민간업체에 위탁하게 되면 행정 인력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정이 처리하는 것보다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간업체에서는 수거한 생활쓰레기와 음식폐기물,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을 가지고 고형연료 등을 생산해 에너지원으로 활용·판매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과 관련해서는 "환경오염 예방 차원에서 단속반을 운영하고 있다"며 "위반행위가 적발되면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체감지센서가 장착된 감시카메라를 상습 투기지역에 설치하고 있다"며 "음성안내시스템을 통해 무단투기를 하지 못하도록 계도하고 있고, 시민의식 개선효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과장은 "앞으로도 무단투기 지역을 선정해 감시카메라를 확대 설치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