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사드 배치에 이어 실전운용상태 가동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사드)가 경북 성주골프장에 전격 배치된데 이어 실전 운용상태로 가동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2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성주에 배치된 사드가 "실제 운용 상태"라며 "북한의 도발 시 대응할 수 있는 그런 능력을 갖춘 것"이라고 밝혔다.

태평양사령부 해리 해리스 사령관 역시 26일(현지시간) 미 하원 군사위 청문회에 출석해 "사드가 곧 가동에 들어간다"며"북한의 점증하는 위협에 대해 한국을 더 잘 방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지난 26일 한미 양국은 성주지역 주민들과의 마찰에도 불구하고 차량식 이동형 발사대 2기와 레이더 등 사드 핵심장비를 성주골프장에 배치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에 반입된 6기 가운데 나머지 4기도 오는 5월9일 대선 이전에 배치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가운데 사드가 실제 운용 상태로 가동되면서 절차적 정당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대선후보들의 입장차는 극명하게 갈렸다. 사실상 사드배치 문제는 현재 우리나라 안보위기 상황과 직결되면서 앞서 진행된 네 차례 대선후보 토론회에서도 후보들 간 격론이 벌어지는 등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측은 "주민 반대를 무시한 일방적 사드 장비 반입은 용납할 수 없다며,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으며, 정의당 심상정 후보측도 "사드 장비 기습배치는 국민 주권을 짓밟는 폭거"라며 비난했다.

최근 사드배치를 당론으로 결정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국민들과의 충돌이 발생한 점은 유감스럽다면서도 중단을 요구하지않은 등 절차상의 문제로 일축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는 "잘됐다. 전술핵도 들어오면 우리 안보는 튼튼해 지겠다"며 전술핵 배치를 거듭 강조했으며,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측도 "사드 배치를 환영하며,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