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 유시민 안철수 성대모사 (사진: JTBC '썰전')

'썰전' 유시민 작가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를 언급했다.

유시민 작가는 27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안철수 후보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던진 "제가 갑철수입니까" "MB 아바타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날 유시민 작가는 "후보 자신이 자기 입으로 상대방이 덮어씌우려는 프레임, '안철수는 MB 아바타다' '안철수는 갑질한다'는 부정적인 프레임을 피해자인 후보 스스로가 상대 경쟁 후보에게 질문하면서 자기에게 덮어씌웠다. 그래서 실시간 검색어에 이틀 동안 1위에 걸려 있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이어 "안철수 후보가 지금까지 자기는 자수성가한데다 창업자이고 문재인 후보는 노무현의 상속자로서 '자수성사한 창업자' 대 '무능한 상속자' 프레임으로 싸워 왔잖나. 그런데 이 프레임을 갑자기 버리고 상대방이 덮어씌우려는 부정적인 프레임을 자기 입으로 해버렸다"고 말했다.

앞서 유시민 작가는 안철수 후보의 목소리 변화에 대해 "진화생물학자들의 논문이나 연구 서적을 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저음의 굵은 남자 목소리에 신뢰를 부여한다고 하더라. (한 후보의 목소리 변화는)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또 안철수 후보의 연설 중 '대한민국 변화 시킬 수 있는 적임자, 누구입니까!'에서 강하게 외쳤던 '누구입니까' 부분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유시민 작가는 "앞에는 그냥 좌악 가다가 끝에만 '누구입니까아'라고 (강하게)해야 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낸 바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