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적정생산을 유도하기 위한 감귤원 폐원시책이 자치단체마다 달라 농가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특히 솔선해 폐원에 동참했거나,폐원대상으로 선정된 농가들은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를 들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31일 시·군에 따르면 감귤 주산지인 남제주군은 도내 처음으로 국·공유지 감귤원 폐원을 특수시책으로 채택해 강도높은 재배면적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대부기한이 만료된 국·공유지 감귤원은 적지(適地),부적지에 관계없이 재대부를 금지해 폐원을 유도하고 무단점유된 국·공유지도 올 2월까지 무조건 폐원토록 했다.

 남군은 이 방침에 따라 지난해 85필지 3만5000여평의 국·공유지 감귤원을 폐원하고 올해 다시 146필지 12만3000여평에 대한 폐원을 추진중이다. 

그러나 서귀포시와 북제주군등 다른 시·군의 경우 국·공유지 감귤원에 대해 간벌은 추진하면서도 아직까지 폐원에는 나서지 않고있다.주민 저항 때문인지 오는 2004년부터 폐원에 들어간다는 방침만 정해놓았다.

 이 때문에 이미 감귤원을 폐원한 남군 지역 농가들은 “자진해 폐원에 응한 것이 자신들만 손해를 보는 결과로 이어졌다”며 반발하고 있다.

 올 2월까지 폐원해야 하는 농가들도 응당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한 폐원에 응할수 없다며 태도를 바꾸고 있다.

 남군 관계자는 “농가 주장에도 일리가 있는 만큼 제주도에 통일된 지침과 적정한 보상책 마련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성진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