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3일 금강산 관광에 나서는 교사와 학생 및 이산가족에게 관광경비를 지원하겠다는 발표가 나오자 도내 관광업계는 침통한 분위기 속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통일부는 23일 관광객 감소 등으로 위기에 처한 금강산 관광사업을 살리기 위해 이산가족과 학생·교사 등에 일정액의 관광경비 보조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중 제주에 가장 민감한 사안으로 여겨지고 있는 보조금의 구체적인 금액은 관계부처회의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으로 아직 미정이나 1인당 10만원에서 20만원 안팎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내 관광업계는 정부가 북한의 평양 육로관광노선 개설 제의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는 보도에 이어 이날 발표된 관광경비지원은 제주관광에 엄청난 타격을 준다는데 이견을 달지 않았다.

특히 지난해 32만여 명을 기록, 전체 관광객의 7.5%를 담당한 수학여행객은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특정관광지역을 대상으로 관광비용의 일부를 보조하는 특단의 인센티브 제공은 공정한 경쟁에 반하는 조치로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김희현 국내여행업분과위원장은 “국민의 혈세를 특정지역에 지원하면서 다른 지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발표된 지원책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