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국장 역임…구속 6명·입건 2명 얼마나 더 느나
제주지검, 금품제공 등 기록된 업체 장부 수권 압수해

제주지역 하천 교량 건설비리와 관련해 제주지검이 제주도 전 국장까지 구속하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한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제주지방법원은 지난달 28일 제주지검이 청구한 전 제주도 국장 강모씨(부이사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강 전 국장에 대한 혐의는 금품수수와 관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교량 건설비리와 관련해 구속된 사람은 모두 6명으로 늘어났다. 

구속된 6명중 이번 사건의 핵심으로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된 S업체 실질대표 강모씨(62)를 제외하고 나머지 5명은 모두 전·현직 공무원이다.

강 전 국장과 S업체 대표인 전 제주시 사무관 김모씨 등 2명은 전직이며 나머지 3명은 현직으로 사무관 1명과 주무관 2명 등이다.

이들 전·현직 공무원은 모두 기술직으로 S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이 지금까지 청구한 전·현직 공무원 5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모두 발부받을 수 있었던 것은 검찰이 S업체 실질대표 강씨로부터 압수한 장부에 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장부에 이들에 대한 금품제공 내용이 포함돼 이를 통한 검찰의 범죄혐의 소명에 대해 법원이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씨가 작성한 이 장부는 수권에 이르고 장부에는 수십명의 공무원의 명단이 기재돼 있으며 공무원에게 건네진 금품이나 접대 내역도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은 장부에 기재된 금품제공 내용 등을 파악해 어떤 공무원에게 얼마 상당이 건네졌는지와 해당 공무원의 업무연관성을 고려해 사법처리 대상을 선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토대로 이미 6명을 구속했으며 제주시 전직 서기관과 전직 주무관 등 2명도 입건한 상태다.

현재까지는 제주시에 근무했던 전·현직 공무원만 구속되거나 입건됐으나 수사결과에 따라 서귀포시에 근무했던 공무원들까지 확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