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제주를 방문한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지역 언론인과의 지방분권 구상 발표회'를 열었다. 고경호 기자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선 후보, 1일 제주 방문
중앙정부 예속 권한 이양 및 4·3관련 공약 발표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제주를 '지방자치정부'로 승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지역 언론인과의 지방분권 구상 발표회'를 열고 제주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특별자치도임에도 제주의 재정자립도는 30%도 안 된다"며 "특별자치도가 아닌 지방자치정부로 승격해야 진정한 지방분권을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가 지방자치정부가 되면 도지사는 물론 (가칭)경찰청장과 교육청장 세 사람을 동시에 선거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중앙정부에 예속된 행정·교육·치안·재정·법안 등을 확실하게 제주로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특히 지방자치정부 설립에 따른 공공 인력은 도내 고등학교·대학교의 졸업생 수요 조절로 수급할 수 있다. 이는 교육분권을 통해 가능하다"며 "치안 강화 역시 섬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을 중앙의 지시가 아닌 제주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1일 제주를 방문한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통령 후보가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지역 언론인과의 지방분권 구상 발표회'를 열었다. 고경호 기자

이 후보는 제주4·3에 대한 공약도 제시했다.

이 후보는 "1945년 해방 이후 공권력에 의해 무고한 양민들의 희생된 가장 큰 사건이 바로 제주4·3"이라며 "4·3에 대한 희생자 신고 기간을 상설화하는 것은 물론 배·보상 역시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 후보는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를 위한 개헌 △50개 광역시에 지방자치권한을 부여하는 행정부 개편 △대통령·국회의원·광역의회 동시 선거 등 선거 제도 개편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이 후보는 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의 공보물을 놓고 세금 낭비를 자초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통령후보가 자신의 공보물과 타 후보의 공보물(사진 오른쪽)을 들어보이고 있다. 고경호 기자

이 후보는 "현재 기호 1~3번 후보들의 공보물이 나왔다. 분량만 16페이지에 달해 한 사람당 소요 비용이 100억원에 이른다. 이 돈은 선거 끝나면 모두 국민들의 세금으로 돌려받는다"며 "특히 세 사람은 법정 선거 비용인 500억원을 모두 다 쓸 것이다. 1500억원이면 취직 못하는 청년들 6000명에게 매월 200만원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선거 운동할 때부터 국민들의 세금을 무서워할 줄 모르는 사람들을 대통령으로 뽑으면 안 된다"며 "제주에서는 하나마나한 선거, 뽑으나마나한 선거, 대통령 명패만 바뀌는 선거가 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