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중 KT(옛 한국통신)가 민영화될 예정이지만 제주지역에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없어 직원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정부와 KT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정부지분 28.3%를 6월까지 완전 매각하는 등 민영화준비를 상반기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그러나 민영화 추진이 이처럼 현실화되고 있지만 관련 정보가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른 KT제주사업단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도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최근 노동조합 중앙본부에서는 민영화와 고용문제에 대한 조합원 실태조사를 실시했지만 이 역시 제주지역은 사업단인 이유 등으로 설문지조차 내려오지 않았다.

더불어 ‘국가기간산업 민영화 논란’,‘해외지분율 51% 확대 국부유출 논란’,‘고용안정’ 등은 여전히 사회적 쟁점으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KT제주사업단의 한 관계자는 “고용보장 등에 대한 얘기만 나돌 뿐 민영화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가 되지 않고 있다”며 “언론을 통해서만 내용을 전해들을 뿐 민영화 관련해선 입장을 밝힐 처지가 아니”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통신노조 서울지역본부 등에서는 2002년을 ‘민영화 저지 원년’을 삼고 반대운동에 나선다는 방침이어서 이를 둘러싼 정부·KT측과 노조간의 갈등도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