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소야대 국면서 협치·탕평 인사 통합의 첫걸음
지방분권 등 개헌, 경제성장, 외교안보 핵심과제

헌정사상 첫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선을 실현시킨 촛불 민심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택했다.

탄핵이라는 헌정 초유의 사태로 인해 7개월 일찍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라는 점에서 당선 확정과 동시에 임기가 시작되는 대통령은 승리의 기쁨을 느낄 새도 없이 산적한 국정 과제들과 맞닥트리게 된다.

19대 대통령으로 최우선 과제는 국민대통합, 지방분권, 경제활성화, 외교안보로 축약된다.

가장 먼저 국정농단 사건으로 갈라진 국론을 한데 모으는 게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대선 과정에서 드러났던 이념·세대간 대결 구도의 갈등 봉합은 물론이고 여소야대 국면에서 협치를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런 의미에서 대통령이 단행하는 첫 인사는 통합의 첫걸음으로 꼽힌다. 보수·진보 진영 논리와 당파, 지역을 초월한 탕평 인사를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총리 인선에서부터 내각 인선 까지 소통과 협치를 통한 문제 해결을 하지 못할 경우 우리나라는 또 다시 극심한 혼란의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들 수 있다.

지방분권 등 개헌 역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탄핵 사태를 거치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새 정부에서 관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외교안보와 서민 경제가 최악의 상황으로 빠져든 만큼 이를 어떻게 극복해 원상태로 회복시킬 수 있는가 역시 직면 과제다. 

특히 트럼프 미 행정부의 사드 배치 비용 부담 요구에서부터 수교 후 최악의 상황을 맡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 등도 새 정부가 넘어야 할 산이다.

한·일 관계 역시 위안부 합의에서 파생된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 입장차가 극명한 등 적극적인 외교안보 행보가 요구되고 있다.

각종 여론 조사에서 국민은 보수와 진보를 떠나 '먹고사는 문제'를 시급한 현안으로 꼽고 있다.

경기회복과 일자리 창출, 양극화 해소 등 경제 활성화에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