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임시국무회의 상정 처리…정책실 부활 
사회혁신·국민소통수석 등 국정 철학 뒷받침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대통령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직제를 개편했다. 

정부는 이날 대통령 비서실·국가안보실 직제개편안을 임시국무회의에 상정해 처리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에 따라 '3실(비서실, 국가안보실, 경호실), 10수석'으로 돼 있는 청와대 조직이 '4실(비서실, 정책실, 국가안보실, 경호실), 8수석, 2보좌관' 체제로 바뀐다. 

비서실장 직속으로는 정무·민정·사회혁신·국민소통·인사수석을 두고, 정책실장 산하에는 일자리·경제·사회수석과 경제·과학기술보좌관을 설치키로 했다. 

비서실 산하에는 주택도시비서관, 통상비서관, 사회적 경제비서관, 지방자치비서관, 균형발전비서관이 신설된다. 

정책실장 밑에는 경제보좌관을 별도로 둬 거시경제 운용 방향 설정과 점검 등을 담당하고 헌법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의 간사위원을 겸하도록 했다. 

또 과학기술보좌관을 설치해 범부처적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과학기술 발전 전략을 담당하고 헌법기구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간사위원을 겸하도록 했다.

정부는 급박한 외교·안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안보실의 기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 비서실에서 담당하던 외교·국방·통일 정책보좌 기능을 국가안보실로 일원화해 정책 혼선을 방지하기로 했다. 

또 안보실장 직속으로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설치해 긴박한 국가위기 상황에 적극 대응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국정 현안 과제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특정과제 수행을 담당하는 특별보좌관 제도를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