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주·정차와의 전쟁이 비효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인력과 장비 확대보다 단속에만 급급, 숨바꼭질 단속을 자초하고 있다는 것이다.
27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25일현재까지 불법 주·정차 단속건수는 75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46건보다 300여건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속건수 급증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느끼는 도심지 교통은 그야말로 도심지 도로가 대규모 주차장이라는 것이 대다수 의견이다.
겉으로 보기에 단속건수 증가로 도심지 교통소통이 원활해진 것처럼 보이지만 숨바꼭질 단속만 이뤄질 뿐 실제 도심지 교통체증 해소에는 별 효과가 없다는 것.
이처럼 시민들의 느끼는 도심지 교통체증이 해소되지 않는 것은 시가 불법 주·정차를 방지할 수 있는 체계적인 감시망 구축보다 단속에만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시가 오토바이 단속요원까지 투입하며 도심지 곳곳에서 불법 주·정차 단속을 벌이는 것과 달리 서귀포시는 지난 97년이후 장비는 물론 인력 확충이 없었던 사실이 이를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이 때문에 중정로와 동문로 중앙로로 이어지는 시 최대 중심도로인 ‘트라이 앵글’도로가 연일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등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또 교통체증으로 도로에 쏟아내는 비용만 하더라도 상상을 초월하는 수치여서 시가 인력 및 장비 확충을 통해 체계적인 단속망 구축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다.<현민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