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고방식에 큰 영향
올바른 발전 노력이 중요

눈부신 기술로 가득한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시각·청각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진 미디어의 세상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사회의 신경망 역할을 하고 있는 미디어가 우리의 생활 속에 미치는 영향은 강력하다.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매스 미디어는 우리의 사고방식, 언어양식, 행동양식 등의 모든 것을 설정해주고 있다. 

집에서부터 학교까지 우리는 미디어에서 다룬 이야기들을 듣거나 보고서 대화를 나눈다. 뉴스에서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내용을 현저성을 통해 수용자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매스미디어는 '세상을 보는 창'이라고 한다. 우리가 가보지 못하거나 보지 못한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해주기도 하지만, 창문이 원인지 네모인지 세모인지에 따라 창문 밖의 모습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선거처럼 민감한 정치적 상황일수록 미디어가 미치는 정치적 효과는 커지게 된다. TV 뉴스가 대통령 후보들의 선거캠페인에 대한 논제를 설정하는지 아니면 후보의 비리에 대해 논제를 설정하는지는 투표자의 평가기준을 바꿔놓을 수조차 있다.

미디어가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며 우리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게 하는 목적을 이루도록 허용함으로써, 우리가 가진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미디어에서 제시하는 것들로 대체될 수 있다.

인간에 의해 운영되고 존재하는 미디어를 올바른 방식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언론인의 자세가 필요하다. 

'언론인'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는 나는 언론이 기득권 세력만을 위한 창문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기 보다는 사회적 약자와 소수들에게 비춰줄 수 있는 창문으로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다. 

언론은 다양한 견해와 이야기 관점들을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론의 장 역할을 위해 지금부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