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정이 들어선 이후 '탄소 없는 섬 2030' 실현을 목표로 전기차 보급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전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절반이 제주도에서 운행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4월말 현재 전기차 등록 대수는 6841대에 이르고 있으며 올해에도 6053대를 추가 보급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과 세제혜택까지 부여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확대책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제주도의 전기차 보급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도 최근 새로 건설되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주차장에 이동형 충전기를 이용한 전기차 충전 콘센트 설치를 의무화하는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는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하지만 보조금을 제외하고도 보통 2000만원이 넘는 비싼 차량 가격 때문에 2030년까지 30여만대의 휘발유·경유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야심찬 계획이 순조롭게 달성될 수 있을지는 지극히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휘발유와 경유 차량에 비해 연료비 부담이 적고 친환경적인 LPG차량 보급을 늘리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LPG차량은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택시·렌터카 등 사업자 외에 등록한지 5년이 지난 중고차에 한해 올해부터는 일반인도 구매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됐지만 이 정도로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이 폐 질환 등으로 인한 조기 사망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2030년까지 경유 승용차 운행 중단을 공약한 점에 비춰 LPG차량 규제가 추가 완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기차는 물론 LPG차량 보급 확대 및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배출을 막기 위해 정부와 제주도가 적극 나서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