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정부에 의해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것은 지난 2005년 1월 27일이다.

1991년 4월 한·소 정상회담 이후 한·미(1996년), 한·일(1996·2004년) 정상회담이 잇따라 제주에서 열리면서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진 끝에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정착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발전시킨다는 등의 목적 아래 마침내 이날 결실을 본 것이다.

세계평화의 섬 지정 이후 제주도는 제주국제자유도시지원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4·3 관련 사업과 남북교류사업, 모슬포전적지(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 등을 펴고 있다. 

하지만 2010년 천안함 피격사건 이후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정부의 지원마저 미흡,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 이처럼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 지정 취지를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남북관계 개선을 추구하는 문재인정부가 들어서면서 세계평화의 섬 조성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세계평화의 섬 지정에 앞서 관계부처 협의를 주관한 동북아시대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으로 발탁된 제주출신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통일부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민간 차원의 대북 접촉과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는 것을 유연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감귤 북한 보내기 등 제주도가 추진해온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재개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제주도는 2003년 10월 23~27일 북한에서 190명이 참가한 가운데 남북민족통일 평화체육문홫축전이 열리는가 하면 남북 국방장관, 남북 경제협력 추진위원회의가 열리는 등 각급 남북회담 단골 개최지로도 유명하다.

제주도가 남북 화해의 물꼬를 터 세계평화의 섬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