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옥 제주보건소 방문간호계장

심장은 우리몸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한다. 이렇게 심장은 펌프처럼 혈액을 구석구석까지 보내는데 이때 혈액이 혈관벽에 가하는 힘이 혈압이다. 심장이 수축해 혈액을 심장 밖 혈관으로 밀어낼 때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며, 심장이 확장할 때 혈관에서 유지되는 압력을 이완기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이란 혈압이 지속적으로 정상 기준보다 높을 때의 상태를 말한다. 120~139/80~89㎜Hg를 고혈압 전단계라고하고, 140/90㎜Hg 이상을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90~95%정도가 본태성고혈압으로 뚜렷한 원인은 밝힐 수 없으나, 55세 이상의 연령, 과다한 염분섭취, 가족력, 스트레스, 운동부족, 당뇨 및 고지혈증, 흡연, 과음, 비만등 오랫동안의 부적절한 생활습관이나 환경문제가 주요 위험 요인이 되고 있다. 2차성 고혈압으로는 다른 질병에서 2차적으로 발생하는 고혈압을 말한다. 

고혈압의 증상으로는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머리가 무겁고, 아프거나 얼굴이 빨개지고, 귀가 울리며 숨이 차고, 두근거리며 손발이 저리거나, 어깨가 쑤시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혈압의 올바른 측정으로 커피·담배는 혈압측정 30분전부터 피하고, 측정 5분전에 안정된 상태에서 편하게 재야하며, 측정하는 팔은 심장과 같은 높이를 유지, 다시 재야하는 경우는 적어도 2분후에 다시 재도록 한다.

고혈압 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해진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고 혈압약 복용중에 임의로 약을 줄이거나 끊지 않도록 한다.

체계적인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소금섭취를 줄이고,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과, 금연과 절주의 생활화, 정상체중을 유지,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젊어서부터 건강생활실천으로 혈압관리를 철저히 해 건강 100세에 과감히 도전해보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