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자치단체에 문화재 전담 공무원이 거의 없는 현실에서 문화재 총괄업무를 책임진 공무원이 문화재를 내용으로 석사학위 논문을 써 주목을 받고 있다.

 제주시 문화체육과 현을생 과장(47)은 제주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석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한 ‘제주도문화재 보존과 활용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제주시가 추진하는 삼양선사유적지 등 매장문화재 발굴과 보존실태, 활용사례를 분석해 지역문화유산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 과장은 이 논문에서 “도·시·군 자치단체가 개발할 때 개발부서와 문화재 부서가 사전 계획단계에서 조사하고 검토해야 함에도 개발을 우선 강행하다 공사 중 유물이 손상되거나 보존해야 할 유적지를 보존하지 못하는 사례가 허다하다”며 “제주시 삼양마을도 도시계획으로 전통취락 구조가 손상된 예지만 삼양동 선사주거지 발굴 복원은 진취적인 정책으로 평가받을 만하다”고 밝혔다.

 지역문화유산의 경쟁력 높이는 전략적 정책실천 방안으로 현 과장은 △매장문화재 발굴은 다른 개발사업보다 최우선해야 하고 △발굴된 문화재의 보존과 관리는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관리하고 △문화재 발굴이나 보존비용은 정부가 부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문화유적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개발이나 도시계획 등 모든 시설과 지형변경 행위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문화재 유적유무를 점검, 이를 보호하는 제도적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