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 노조가 내달 4일부터 파업에 들어가는 등 전국공기업노동조합협의회 소속 서울지역 공기업 6개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키로 결정, 지하철 파행 운행 등 시민불편이 예상된다.

노조협의회는 28일 오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공기업의 자율성을 무시하는 ‘관치행정’을 통해 실패한 정책을 은폐하려 하고 있다”며 “노조전임자 및 연월차 축소 등 15개항을 담은 행정자치부의 공기업 단체교섭 지침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측이 “행자부 지침과 관련된 정부의 입장표명이 있으면 언제든 대화에 임할 것”이라는 입장이고, 사측도 “성실한 교섭을 통해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혀 막판 타결의 가능성은 열려있다.

이에 따라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행하는 지하철공사와 5∼8호선을 담당하는 도시철도공사 노조는 내달 4일부터 3일간 1차 파업에 들어간 뒤 6일간 정상 근무했다가 다시 3일간 파업하는 등 ‘파상파업’을 벌일 방침이다.

지난 17일 파업을 선언한 농수산물공사와 시설관리공단 노조는 오는 30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 노조는 이날 오전 끝낸 파업찬반투표 결과 각각 86.7%와 92.0%의 찬성률을 보였으며, 지난 17일에는 농수산물공사 노조가 85.4%, 시설관리공단이 93.2%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정했다.

택지개발사업이나 공공아파트 건설업무 등을 맡고있는 도시개발공사 노조는 29일 중노위 조정안이 나온 뒤 파업찬반투표를 벌이는 한편 시립 강남병원 노조도 향후 파업찬반투표 등을 거쳐 동조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하철공사와 도시철도공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파행운행으로 교통대란이 예상되며 강남병원이나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에서도 진료 공백이나 시장운영 차질 등으로 시민 불편이 우려된다.

특히 중노위의 직권중재로 다음달 9일까지 15일간 서울지하철 노조의 파업 등 쟁의행위가 금지돼 있는 점에 비춰 공권력과의 마찰도 불가피한 상황이다.<연합>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