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5일 이낙연 총리후보자 인사청문회 진행
뒤바뀐 여·야 정권교체 속 치열한 공방이어져 

문재인 정부가 출범 보름여만에 '인사검증'을 위한 첫 시험대에 올랐다. 

24일 국회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 집권여당 자리를 내어준 자유한국당이 탈세·위장 전입·아들 병역 의혹 등에 대한 초반공세를 벌였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이 후보자 아들의 병역문제에 대해 "어깨 탈구로 '입영연기 신청'이 아닌 '병역처분 변경서'를 제출한 것은 입대 의사가 없었던 것 아니냐"며 "탄원서 제출자도 '국회의원 이낙연'으로 집권여당의 대변인 이었다"며 진정성을 문제삼았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2002년 병역면제를 받은 뒤 치료를 받으며 재신검을 고려했으나 이듬해 뇌하수체 종양이 발견돼 뇌수술을 하면서 재신검을 포기했다"며 해명했다. 

김성원 의원은 이 후보자가 전남도지사출마 전후 2개월 사이 채무 7000만원이 변제 된 배경과 관련한 자료를, 같은 당 강효상 의원은 전세금 3억4000만원 중 아들이 부담한 1억원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배우자가 1989년 3월부터 12월까지 강남구 논현동에서 거주한 것이 맞냐"며 위장전입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거주하지 않았다"고 답한데 이어 이 의원의 "위장전입 인가"라는 물음에 "그렇다"며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새 정부 출범 후 첫 내각인사인 만큼 이를 야당의 공세에 맞서 방어에 주력했다.

특히 제윤경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자료제출이 미흡하다며 논란이 일자 "인사청문특위로부터 확인한 결과 청문위원들이 이 후보자에게 요청한 자료1042건 중 제출된 자료는 82%(857건)"라며 "역대 총리 후보자와 비교해도 많이 제출한 축에 속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오는 25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문재인 정부의 제 1호 인사인 만큼 야당의 날선 공세 속 순조롭게 검증을 마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