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가계대출 연체 관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배경에는 은행별로 가계대출 규모가 지난해보다 최고 2배 가까이 급증하면서 올해는 부실여신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의도가 깔려있다.
28일 금융계에 따르면 제주은행은 최근 전 지점을 기업금융과 개인금융으로 이원화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대대적인 정비에 들어갔다. 이런 시도를 통해 대상 특성에 따른 금융서비스 제공은 물론 적합한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현재 폰뱅킹과 카드 업무에 도입됐던 ‘콜센터’의 기능을 개인고객 관리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최근 대출고객의 거래형태를 분석, 평점을 매겨 연체를 사전에 방지하는 시스템인 행동평점시스템(BSS)을 개발하고 내달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연체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부실여신 징후를 발견해 연체율을 낮추자는 취지다.
한미은행은 최근 소비자금융 리스크관리팀을 신설, 기존의 사전예방 기능과 사후 부실여신 처리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하는 한편 고객 성향에 따른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에 들어갔다.
보험사의 보증상품과 연계, 은행이 부담하는 리스크를 낮춘 대출상품 판매도 확대키로 했다.
신한은행은 심사역을 대상으로 부실여신 사례분석 교육을 강화키로 했고, 기업은행은 우량 고객 위주로 신용대출 영업을 보수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