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후보자 31일 본회의 표결 
강경화, '위장전입' 이어 '거짓해명' 논란

문재인 대통령이 논란이 일고 있는 인사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인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 인사 논란에 대해 "준비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에서 비롯된 것이란 점에서 야당의원들과 국민들에 양해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4·25일 이틀간 진행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시절 공약한 '5대 인사원칙(병역면탈·부동산 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과 맞물린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후보자의 인준안이 31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상황에서 6월 초 예정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인사청문회에 앞서 '위장전입'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강 후보자의 경우 앞서 위장전입 주소지가 '친척집'이라고 알려졌지만 강 후보자가 지난 2000년 위장 전입했던 중구 정동의 한 아파트 전세권자는 당시 이화여고 교장으로 확인되면서 '거짓해명' 논란이 제기되면서 난항을 겪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강 후보자는 "2000년에 딸 아이의 안녕을 위해 제가 생각 없이 이렇게 행한 일이 물의를 일으켜 대단히 죄송하다"며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어 친척집이라고 본인이 이야기한 적이 없느냐는 질문에는 "없다"며 거듭 강조했다.

앞서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은 지난 21일 강 후보자 지명사실에 대해 "장녀가 미국에서 1년간 고등학교에 다니다가 2000년 2학기에 한국으로 전학을 오면서 1년간 친척 집에 주소를 뒀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