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한민구 만났으나 확인 못해…文대통령이 30일 직접확인
안보실 1차장, 26일 밤 국방부 추가보고때 '비공개 반입' 최초인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주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비공개로 만나 사드 발사대 4기를 반입했는지를 물었으나 한 장관이 이를 확인해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한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사드 추가반입 사실을 확인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지시로 '사드 발사대 4기 비공개 반입' 문제에 대한 진상조사를 진행하면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31일 청와대 관계자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말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국방부가 새 정부에 대한 업무보고 과정에서 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반입 사실을 고의로 은폐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한 장관과 군 고위층을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또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그에 따른 추가 조치를 취하는 방안도 같이 검토하고 있다.

청와대에 따르면 국방부는 25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 때 사드 발사대 4기가 비공개로 추가 반입된 사실을 보고하지 않았다.

국방부는 또 26일 국가안보실에 업무보고를 했으나 여기서도 이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밝혔다. 당시 안보실은 내달 한미 정상회담 준비가 진행 중인 상황을 감안, 일반 현황 보고에 더해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 보고를 하라고 지시했으나 발사대가 추가 반입된 사실은 국방부로부터 듣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이성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4기가 추가반입됐다는 것을 알만한 구절이나 아라비아 숫자 '4'도 없었다"고 말했다.

안보실은 26일 국방부 정책실장 등으로부터 사드 문제에 대한 첫 보고를 받은 뒤 국방부에 "사드 문제는 자세히 알아야 하는데 그 정도로는 부족하다"면서 추가 보고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26일 밤에 사드를 담당하는 군(軍) 장성이 안보실에 추가 보고를 했고 이 과정에서 이상철 안보실 1차장이 사드 발사대 4기가 비공개로 국내에 들어와 있다는 사실을 처음 인지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방부에서 보고한 게 아니라 1차장이 대화를 하던 중에 알게 됐다"면서 "그래서 1차장이 깜짝 놀라서 다시 확인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상철 1차장은 27일 정의용 안보실장에게 관련 사실을 보고했다.

정 실장은 지난 주말(27~28일)에 한 장관과 오찬 약속이 있었고, 이 자리에서 한 장관에게 관련 사실을 확인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정 실장은 한 장관으로부터 공식확인을 받지 못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말했다.

이에 따라 정 실장은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가 끝난 뒤 문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 보고를 듣고 "매우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30일 한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해 사드 발사대 비공개 반입 사실을 공식확인하고 곧바로 민정수석실 등에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청와대는 이 같은 1차 경위조사를 토대로 국방부가 새 정부에 대한 업무보고 과정에서 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반입 사실을 고의로 은폐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왜 늦게 알았느냐는 말이 있지만, 문제 핵심은 국방부의 보고 누락"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