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구, 한차례 확인 절차에 '모르쇠'…비난

국방부가 지난 26일 업무보고 당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이하 사드) 발사대 4기가 국내로 추가 반입된 사실을 의도적으로 누락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큰 파장이 예상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보고 누락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방부가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지난 30일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를 대상으로한 조사에서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강독 과정에서 삭제됐다"고 전했다.

이 과정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지난 28일 정의용 안보실장과의 오찬자리에서 관련사항에 대한 질문에 '그런사실이 있었냐'고 반문한 것으로 알려져 사드부지에 대한 전략적 환경평가를 회피하려고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다음달 초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국방부에 대한 개혁목소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문대통령은 "국가운영과 국민안전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드반입이 국민도 모른 채 진행이 됐고, 한미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에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것은 충격적이다"라고 말했다고 윤 수석은 설명했다.

한편, 성주에 배치된 기존 2기의 사드 발사대 외에 4기가 추가로 국내에 반입된 사실은 지난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의 통화로 최종확인,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공론화 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