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금지령 해제 대비…해운조합과 위탁계약 체결
선상검사·탄력적 인력 가동으로 예산 낭비 최소화

속보=중국발 크루즈선들의 무더기 기항 취소로 예산 낭비가 우려됐던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강정항) 크루즈터미널의 임시 개항이 예정대로 추진된다.

제주도는 최근 한국해운조합과 '제주항 국제 및 연안여객터미널 관리 위·수탁 변경 계약'을 체결하고 강정항 크루즈터미널의 시설 관리를 위탁했다.

당초 도는 7월로 예정됐던 강정항 크루즈터미널 완공이 내년 3월로 지연됨에 따라 내달부터 강정항을 통해 입도하는 크루즈 관광객들의 출입국 수속을 위해 예산 5억원을 투입, 입·출국 심사대 20개를 임시 설치키로 했다.

그러나 중국의 '방한금지령'에 따른 크루즈 기항 취소가 잇따르면서 임시 개항 자체가 무용지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도는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 CIQ기관(세관·출입국관리·검역)의 선상 검사, 제주항 통합 운영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고민해왔다(본보 3월21일자 1면 보도).

결국 도는 7월 이전 한·중 관계 호전에 따른 '금한령' 해제에 대비해 한국해운조합과 위탁 관리 계약을 체결하고 예정대로 강정항 크루즈터미널을 임시 개항키로 했다.

이를 위해 도는 CIQ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출입국 수속을 위한 임시시설 설치 없이 선상 검사를 진행키로 합의했으며, 승객들의 승·하선을 위한 무빙워크 등 여객이동시설과 이동식 승강기 등 승·하선 시설만 설치키로 했다.

또 사드 여파 장기화를 고려해 승객 승하선·이동을 위한 인력 12명 중 2명만 우선 채용한 후 실제 크루즈선들의 강정항 입항이 확정되는 시점에 맞춰 추가 보강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선상검사 및 탄력적인 인력 가동으로 당초 5억원보다 1억원 절감한 4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며 "중국발 크루즈선들의 입항 여부가 불확실하지만 갑작스런 재개에 따른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게 임시 개항키로 했다"고 말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