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평인사·소통·업무지시 속도에 '제동'
사드·북핵 위협 속 내각 인사 '난항'

문재인 정부 출범 30일을 맞은 가운데, '탕평인사'를 기반 한 파격인사와 '소통'을 앞세운 행보에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 설치, 국정교과서 폐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지, 4대강 점진적 개방 등 공약 이행을 위한 업무지시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최근 전 정부의 국정공백에 따른 국정동력 회복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치러진 조기대선으로 새 정부가 인수위 없이 시작한 데다, 청와대 인사와 정부 내각 구성에 대한 인사검증 문제가 맞물리면서다.

지난 7일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진행, 후보자 지명 직후부터 위장전입·세금탈루·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논란이 일었던 강 후보자는 낙마대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8일 청와대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조만간 민주당 지도부와 만찬회동을 가질 예정이며, 다음 주 여·야 상임위원장단과 회동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는 새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이 연이은 핵 도발로 위협하고, 다섯 번째 미사일을 발사한 등 북 핵 위협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사드와 관련한 현안 문제, 한·미 정상회담 등 외교현안이 시급한 만큼 여·야 협치를 이끌기 위해 직접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8일 새 정부 출범 30일 브리핑에서 "이게 나라냐며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에게 답하려고 노력했다"며 "청와대와 정부가 제대로 구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수위원회까지 없는 터라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다 평가가 다소 이른점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낮은 사람, 겸손한 권력이 돼 가장 강력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