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일주일 앞두고 일제고사 폐지·수능 개편안 내달 예정…외고 단계적 폐지
도교육청 "입시예비고 논란 서울·경기만 해당…전환 여부 올 하반기 검토 착수"

새 정부 출범 이후 급변하는 교육·입시 정책으로 인해 도내 학교 현장이 혼란을 겪고 있다.

교육부는 모든 중3과 고2 학생들이 오는 20일 치를 예정이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14일 표집평가로 전환, 나머지 학생들의 시험 여부는 각 시·도교육청 재량에 따라 결정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학교 현장에서는 시험을 불과 1주일 앞두고 시험지 인쇄까지 마친 상태에서 정책이 갑자기 바뀌면서 무책임한 처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새 입시정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중3 교실은 사정이 더 복잡하다.

2021학년도 수능시험 절대평가와 고교 성취평가제(내신 절대평가제) 등을 적용하는 것을 두고 교육부가 구체적인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중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외고 진학을 계획한 학생들은 자사고·국제고와 함께 일반고 전환이 추진되면서 진로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앞서 경기·서울교육청이 외고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고 선언한데 대해 김상곤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5일 "교육감들이 할 수 있는 판단"이라며 긍정 평가하는 등 이같은 흐름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5년 제주 고교체제개편 과정에서 거론됐다가 학부모·동문 등의 강력한 반발로 백지화됐던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도 재검토될 전망이다.

당시 평준화 일반고 선택기회 확대를 위해 제주외고를 기존 4학급에서 10학급 규모로 확대해 동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용역 최종보고서에 포함됐다. 다만 이번 재검토 시기는 타 지역에 비해 상당기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서울·경기 지역에 대부분의 외고가 몰려 있고, '입시 예비고'로 전락했다는 지적도 이 지역 학교들에 해당한다"며 "하지만 외고가 전국적으로 폐지된다면 제주 학생들의 입시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다. 이같은 추이를 지켜보면서 올 하반기 제주외고의 일반고 전환 여부에 대한 내부 검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