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환도위 하민철·고정식 의원 총괄기획단 주문
강연호 의원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형평성 문제 제기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이 새 정부의 정책기조에 발 맞추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는 19일 제352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회의 제주도 도시건설국 소관 2017년 제1회 추경 예산안 심사에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문제를 제기했다.

하민철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도시재생사업 강화를 위해 연간 10조원 규모의 예산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시는 도시재생기획단을 만들어 정부 정책기조에 맞추고 있고, 부산시는 도시재생 종합정보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는데 제주도는 가만히 앉아 쳐다만 보고 있다"며 "도와 행정시 따로 움직이는 도시재생과 관련해 총괄적인 기획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고정식 의원은 "도에서 프로젝트를 가지고 도시재생사업을 한다고 하지만 관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본다"며 "원도심 재생사업을 하려고 해도 고도 제한 등으로 민간사업자들이 경제성이 없어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고운봉 도 도시건설국장은 "타시도 성공사례를 심도있게 분석해서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형평성 문제도 제기됐다.

강연호 의원은 "우도·마라도해양도립공원은 입장료 징수가 이뤄지고 있는 반면 마라도해양도립공원에 포함된 송악산은 입장료를 받지 않고 있다"며 "해양도립공원 입장료를 징수하려면 조례에 확실한 규정을 두고 불만 요소를 최소화시키면서 징수해야 한다. 용역중인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징수개선방안에 이런 부분들이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