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특보·정책보좌관 등 대폭 강화
강경식 의원 "도민 세금 갖고 구성"

내년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정무라인이 도마 위에 올랐다.

내년 도지사 선거에 대비해 도민 세금으로 정무라인을 강화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경식 의원은 20일 제352회 제1차 정례회 2017년 제1회 제주도 추경 예산안 심사에서 원 지사의 고위직 정무라인 강화 배경을 물었다.

원 도정의 정무라인은 제주도 본청에 박재구 정무특보(2급), 강영진 정책보좌관실장(4급), 김치훈 정책보좌관(5급), 고성표 정책보좌관(5급), 강태훈 정책보좌관(5급)을 비롯해 서울본부에 라민우 정책협력관(4급) 등이다. 

이 가운데 강영진 실장은 올해 1월, 박재구 특보와 김치훈 보좌관은 3월, 라민우 협력관은 4월, 강태훈 보좌관은 5월에 정무라인에 합류했다. 김치훈 보좌관과 라민우 협력관은 지난해 4월 총선 직후 사퇴했다가 1년 만에 다시 복귀했다.

강경식 의원은 "조직표를 보면 라민우 서울본부 정책협력관의 경우 총무과, 서울본부 아무데도 없다. 이런 분에게 도민 혈세로 월급을 줘야 하느냐"며 "더구나 서울이 아닌 제주도에서 거의 살고 있다"고 질책했다.

이어 "도민 세금을 갖고 도지사 선거를 위한 정무라인을 만드는 것 아니냐. 자신이 없으면 도지사를 하지 말아야 하지 않느냐"며 "원 지사 취임 이후 정무라인이 가장 많다. 상당수는 지난 4월 총선때 책임을 지고 사임했던 분들이다. 도민들은 도민 세금으로 선거 운동을 하는 도지사를 원치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에 김일순 총무과장은 "조직표 정비가 제때 안된 것 같다"며 "정무보좌 업무는 도지사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위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