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네스코 등재에 따른 후속 조치 신규 부서 조직
세계농업유산 등재 등 후속 작업 산적…'특화' 주문

제주특별자치도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된 '해녀문화' 전반을 전담할 행정부서를 신설하면서 정작 '문화' 전문성을 살리지 못하면서 우려를 사고 있다.

20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신설되는 해녀유산과는 크게 해녀정책계와 해녀박물관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제주도는 지난해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이후 제주해녀문화 중장기 발전방안에 맞춰 제주해녀유산센터 설립 등을 검토했었다. 하지만 현재 지원과 문화로 분리돼 있는 해녀 관련 업무를 전담할 행정 부서를 두는 것이 체계적인 보존·전승 등에 유리할 것이란 판단 아래 해녀유산과 신설로 선회했다.

지금까지 해녀를 포함한 어촌계 전반에 대한 지원관리는 수산정책과가 유네스코 등재 등의 업무는 해양수산과가 담당했다. 유네스코 등재 이후 지원 조례 추진과 별도로 지난달 국가문화재 지정 등이 변수가 발생한데다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세계농업유산 등재 추진 등 유산 관리와 문화콘텐츠 활성화에 보다 집중할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이번 조직개편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문화 관련 업무에 대한 업무 분장이 모호한데다 해녀박물관도 현 인원에서 별다른 충원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신규 해녀 양성과 고령 해녀 보호, 공동어장 관련 등 일련의 사업들 외에도 당장 11월 유네스코 등재 1주년은 물론이고 12월 제12차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보호 정부간위원회 회의 제주 개최 등 굵직한 현안 외에도 유산 및 무형문화재 관리 등의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일단 부서 단위로 운영해 본 뒤 추가적으로 조직 재편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련 업무를 모아놓은데 따른 시너지 효과도 있겠지만 당장 업무 가중에 대한 부담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