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서비스 보편화…소비자에 노동 전가 지적
일자리 감소·장애인 등 취약계층 불편 부작용

효율성을 강조하며 사회 전반에 자리잡은 '셀프서비스'가 정작 소비자들의 불편을 심화시키고 있다.

최근 제주의 한 식당을 찾은 A씨(31)는 지나친 셀프서비스 앞에 알쏭달쏭한 기분이 들었다. A씨는 "한 그릇에 8000원짜리 칼국수와 1만2000원짜리 파전을 시켰는데 모든 반찬이 셀프였다"며 "가격도 저렴하지 않았고, 당시 직원도 휴대폰을 보면서 쉬고 있었는데 내가 이렇게까지 밥상을 차려야하나 반감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 B씨(37)에게 셀프식당은 언제나 먼 이야기다. B씨는 "사람들이 북적이는 좁은 식당에서 휠체어를 타고 스스로 음식을 가져오거나 반찬을 리필하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라며 "과연 누구를 위한 셀프서비스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당초 셀프서비스는 서비스 일부를 고객이 담당하고 그 절약분만큼 소매가격을 내리는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실제로는 상품의 가격과 무관하게 셀프서비스가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오히려 소비자에게 노동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외에서는 이를 대가를 지불받지 못하는 '그림자 노동'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장기적으로는 일자리 감소가 불가피하다. 강수영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소장(41·여)은 "셀프서비스의 대중화는 앞으로 제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일자리 감소를 가속화시킬 것"이라며 "제도적 차원에서 일자리 감소를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이나 노인 등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을 떨어뜨린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유용한 제주장애인인권포럼 팀장(42)은 "셀프서비스가 신체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장애인들을 소외시키는 경우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저촉될 여지가 있다"며 "사회적인 공론화 과정을 거쳐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