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90% 찬성…근속수당 5만원 인상 등 요구
"개선안 소급 미적용·급식보조원 시급제 제주뿐"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다음달 7일 총파업을 예고, 지난해 학교급식 중단사태가 재연될 전망이다.

민주노총 전국교육공무직노조 제주지부 및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 등 조합원 1222명으로 구성된 제주학비연대는 22일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교육청이 납득할 만한 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오는 7월7일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학비연대는 앞서 전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 참여자 977명중 90%인 881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이들 단체의 핵심요구안은 3가지로, 학교비정규직 차별을 없애기 위해 근속수당을 현재 연 2만원에서 5만원으로 인상하고, 급식보조원 월급제 전환·교육부 처우개선안 소급적용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10년차 공무원이 93만원 인상될 때 학교비정규직은 17만원으로 인상폭이 18%에 불과하다"며 "차별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5만원으로 인상해야 하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임금격차 80% 수준에도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급식보조원 월급제와 교육부 처우개선안 소급적용은 전국에서 제주도교육청만 외면하고 있다"며 "노동강도가 높은 급식실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시급제로 지급하는 교육청이 어디 있는가. 또 교섭거리조차 안되는 개선안 소급적용을 두고 도교육청은 협상카드로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