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 선정기준안 공개여부를 놓고 논란을 빚고 있다니 유감이다.
희생자의 선정기준을 마련하는 것 자체가 납득 할 수 없는 일이거니와, 진통 끝에 마련된 기준안마저 그 내용을 두고 쉬쉬하고 있다니 더욱 그렇다.

4.3사건 희생자 선정기준안이 4개월에 걸친 지리한 토론을 매듭지었는 보도다.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획복위원회가 희생자심사소위를 열어 문제의 희생자 선정기준안을 마련 했다고 함이 그것이다. 그러나 선정 기준안이 비공개 진행된 회의에서 마련된 것인데다, 그 내용에 대해서도 함구로 일관하고 있어 의구심이 없지 않다. 혹여 도민정서와 반하는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를테면 특별한 이유를 달아 희생자들을 선별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그것이다. 사실이 그렇다면 이는 4.3치유는 고사하고 또다른 갈등과 또하나의 상처를 덧나게 하는 것으로 대단히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같은 우려들은 내용공개가 득보다 실이 많다는 4.3지원단 관계자의 말에서도 불식되지 않고 있다. 최종 확정되지 않은 내용을 공개할 경우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함이 그것이다.매듭지어진 내용들이 여전히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말로 들린다.

우리는 이같은 우려들이 희생자 선정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에서부터 비롯된 것임을 다시한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도데체 동시대 동사건에 연루되어 희생된 시대의 속죄양을 두고 이를 선별해야 할 명분과 실익이 과연 있는 일인가.

특히 4.3특별법의 취지가 보상이 아닌 도민 명예회복에 무게를 두고 있음에 비춰 그렇다. 설령 보상을 전제로 한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추후 보상기준을 정해서 처리하면 그만이다. 더더욱 지금은 4.3의 진상이 규명된 시점도 아니 잖은 가.

때늦은 것은 아니나 차제에 4.3희생자 선정기준 논의 자체를 원천무효로 되돌려 갈등과 혼란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