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2019년 8월까지 인수기지·배관공사 추진
공동주택 혜택 편중…읍면지역 소외·위험 노출 등 우려

정부의 제주지역 천연가스 공급계획에 따라 추진되는 액화천연가스(LNG) 인수기지 및 공급배관사업을 두고 지역간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천연가스 배관이 도심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설치되면서 읍·면지역 주민들이 혜택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4월27일 제주시 애월항 LNG기지에서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사업 착공식을 가졌다.

이 사업은 오는 2019년 8월까지 5035억원을 투입, LNG기지와 공급배관을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LNG기지는 애월항 매립부지 7만4786㎡에 4만5000㎘ 용량의 저장탱크 2기와 기화송출설비 등을 갖추게 되며, 공급배관은 제주시와 서귀포시 권역을 연결하는 81㎞ 규모로 설치된다.

하지만 LNG 공급배관이 완공되더라도 도심지 공동주택에 혜택이 편중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읍·면지역 소규모 주택보다는 도심 대규모 공동주택에 배관을 연결하는 것이 비용부담이 적고 수입도 커지기 때문이다. 

읍·면지역 소규모 주택까지 LNG 공급배관이 설치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더구나 LNG 공급배관은 애월읍 13개 마을을 경유해야 하는 상황으로 LNG 공급 혜택 없이 위험부담만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보완책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사업시행자인 한국가스공사가 제주시를 통해 도로점용허가 등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