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 사드·대북정책 의견조율이 '핵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순방길에 올랐다. 취임 후 첫 외교활동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성남공항에서 전용기를 통해 출국, (현지시간) 28일 오후 워싱턴 D.C도착 후 장진호 전투기념 헌화를 시작으로 3박5일 간 공식일정에 돌입한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의 최대 핵심은 최근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 위협과 관련한 대응방안 모색이 될 전망이다.

한·미 양국은 대북정책과 관련 '비핵화'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압박'과 '대화' 등 방법론에 시각차를 보이고 있어 대북제재에 대한 양국의 합의점 도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송환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망사건과 관련 미국 내 여론이 경앙된 상황인 만큼 양국의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내에서 추진하는 사드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서도 '정당성 차원' 이라는 입장 전달을 통해 미국의 의구심을 떨쳐낼 수 있을지 여부도 이번 정상회담의 성패를 가릴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방미기간 한·미 상공회의소가 주최한 비즈니스 만찬자리에서 재계인사들과 양국 통상, 경제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폴 라이언 하원의장을 비롯한 미국이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통해 대북정책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백악관 초청 환영만찬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한국전 기념비 헌화 △한·미 단독 정상회담·확대 정상회담 후 공동언론발표 △동포간담회 등의 일정을 소화하면서 한·미동맹의 발전방안을 논의하며 우호관계를 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