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문화생활 출판/문학
도여성특위 여성사 신문자료집 「제주여성, 일상적…」
김미형
입력 2002-02-01 (금) 20:25:16 | 승인 2002-02-01 (금) 20:25:16 | 최종수정 (금)
 해방 후부터 70년대까지 신문지상에 다뤄진 제주여성 관련 기사들이 자료집으로 묶여 나왔다.

 제주도여성특별위원회(위원장 부청자)가 발간한 제주여성사 신문자료집인 「제주여성, 일상적 삶과 그 자취」는 사진자료집과 워크숍 모음집에 이어 세번째로 나온 총서다.

 이 자료집은 1945년대 제주신보에서부터 1979년까지 신문에 나타난 여성관련 기사를 발췌한 것으로서, 당시 제주여성들의 일상적 삶의 자취를 훑어보고 이를 연구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발간됐다.

 사회·생활·경제·문화 등 5주제별로 선정된 1189건의 사진자료들은 해방과 전쟁, 이념과 독재로 얼룩 진 혼란의 시기에 나름대로 역동성을 가지면서 제주사회의 한 축을 담당했던 ‘작은 여성’들의 모습들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이번 자료집은 시간적 범위가 비록 총체적이지 않고 제도적·구조적으로 분석되지 않았지만 여성들의 일상적 삶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향후 제주여성사 정립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한편 출판 기념회는 2일 오후 2시 도청 대강당에서 열린다. 여성특위 위원 및 여성단체장, 자료집 발간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이날 기념회에서는 제주여성사 정립사업 경과보고와 함께 임애덕 여성특위 사무국장에게 감사패가 수여된다.

김미형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6-30 02:05:53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